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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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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문

우리 성덕고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학교교육 관련 민원인 모두가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신속 공정하게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과 학부모를 고객으로 생각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교육행정업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학생 및 학부모님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이러한 실천 노력으로 민원처리에 불편·불만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사무기기를 행정실에 비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복사기 1대, FAX 1대를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문을 비치하여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고객이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음료(커피, 녹차)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장애인화장실, 시각장애인 유도블럭,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 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성덕고등학교 행정실(교사) o o o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모사전송(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해당직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민원인이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1시간 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전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 무 부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전입학상담업무,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714-8900
학 년 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학년부장 714-8911
보 건 실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714-8857
급 식 실 학교급식업무 영 양 사 714-8870
행 정 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전입학등록업무,
각종납부금 등
행정실직원 714-8800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우편 : (506-251) 광주 광산구 장덕로 75 성덕고등학교
전화 : (062) 714-8900(교무실), 714-8800(행정실)
팩스 : (062) 714-8990(교무실), 714-8890(행정실)
홈페이지 : http://www.seongdeok.hs.kr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2-269-2302)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 수립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예ㆍ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안내장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처리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안내장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0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민원
항목별 수수료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재학증명서 면제 3시간 민원:20분
팩스민원:3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관계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교육비납입증명서 300원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생활기록부
재직증명서
영문 성적·졸업증명서 600원

※ 재학생에 대한 각종 증명수수료는 면제

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선하고 품질 좋은 재료 선정,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식단 구성 등으로 최고의 급식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급식홍보 및 의견수렴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홈페이지의 급식 게시판을 이용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과학적·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연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6개월에 1회 정기건강진단(단 폐결핵검사는 연1회)을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6일 동안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 서비스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은 학생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어 듣기 방송을 매일 고정 편성해서 어학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학습우수학생 및 부진학생에 대한 개별 멘토링을 실시하겠습니다. 특히 부진학생 및 희망자에 대해서는 방학중 별도의 프로그램을 준비해서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성적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에 대한 학년 초 사전 고지와 엄정한 평가를 통하여 공정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성적관리를 하겠습니다.
학생중심의 다양한 도서를 구입하고 쾌적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찾을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겠습니다.
교사 상호간의 동료장학, 공개수업을 교과별로 실시하고 다양한 주제의 교사연수를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진로선택을 돕기 위하여 관련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선택중심교육과정이 학생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전 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에 대한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교과 교사에 대한 연수를 강화하고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특수학급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학부모와 학생이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생활규정제정, 교복 선정에 학부모 및 학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폭력이 없는 학교, 집단따돌림으로 고통받는 학생이 없는 명랑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생들의 체험활동 및 축제 등에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상담·담임교사 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가 학생들의 상담자가 되어 진로지도 및 생활지도에 적극 임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신입생에게는 입학 전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안내를 학교홈페이지에 수시로 탑재하겠습니다.
학부모회의를 퇴근 후인 야간에 실시하여 자녀들의 학교생활을 이해하고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교육에 필요한 사항은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수시로 알리겠습니다.